31.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지견을 내지 않음)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須菩提 若人 言 佛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수보리 약인언 불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수보리야,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부처님께서 나라는 소견, 사람이라는 소견, 중생이라는 소견, 오래 산다는 소견을 말씀하셨다.」 라고 한다면
須菩提 於意云何. 是人 解我所說義 不.
수보리 어의운하 시인 해아소설의 부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사람이 내가 말한 뜻을 안다고 하겠느냐?』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불야 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이 사람은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뜻을 알지 못합니다.
何以故 世尊說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하이고 세존설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왜냐하면 세존께서 말씀하시는 나라는 소견, 사람이라는 소견, 중생이라는 소견, 오래 산다는 소견은
卽非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즉비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곧 나라는 소견, 사람이라는 소견, 중생이라는 소견, 오래 산다는 소견이 아니고
是名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시명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그 이름이 나라는 소견, 사람이라는 소견, 중생이라는 소견, 오래 산다는 소견이기 때문입니다.』
須菩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一切法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일체법
『수보리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낸 이는 법에 대하여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마땅히 이렇게 알고, 이렇게 보고, 이렇게 믿고 이해하여 「법이라는 상」을 내지 않아야 되느니라.
須菩提 所言法相者如來說 卽非法相
수보리 소언법상자여래설 즉비법상
수보리야, 「법이라는 상」도 여래가 설한 곧 「법이라는 상」이 아니라
是名法相.
시명법상.
그 이름이 「법이라는 상」 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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