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一合理相分 第三十
(이치와 상은 하나임)
일합이상분 제삼십
須菩提
수보리
『수보리야,
若善男子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약선남자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만일 선남자 선여인이 삼천대천대천세계를 부수어 「작은 티끌」로 만든다면
於意云何 是微塵衆 寧爲多 不
어의운하 시미진중 영위다 부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작은 티끌들」이 많다고 하겠느냐?』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수보리가 말씀드리기를, 『대단히 많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若是微塵衆 實有者 佛卽不說 是微塵衆
약시미진중 실유자 불즉불설 시미진중
만일 이 「작은 티끌들」이 참으로 있는 것이라면 부처님꼐서
이것을 「작은 티끌들」이라고 하지 않으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작은 티끌들」은 곧 「작은 티끌들」이 아니라
是名微塵衆
시명미진중
그 이름이 「작은 티끌들」이기 떄문입니다.
世尊 如來所說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세존 여래소설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신 삼천대천대천세계도 곧 세계가 아니라
是名世界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卽是一合相
시명세계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그 이름이 세계입니다. 왜냐하면 만약 세계가
참으로 있는 것이라면 곧 그것은 하나의 모습일텐데
如來說 一合相 卽非一合相 是名一合相
여래설 일합상 즉비일합상 시명일합상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하나의 모습은
곧 하나의 모습이 아니라 그 이름이
하나의 모습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須菩提 一合相者 卽是不可說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수보리야, 하나의 모습은 곧 말로는 할 수 없는 것인데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단지 범부들이 그것에 탐착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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