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일상, 맛집, 여행, 후기

몸에 좋은 유산균 폭탄! 초간단 양배추 절임(사우어크라우트 독일식 김치) 만들기 🥬

by •••• 2021. 1. 31.


몸에 좋은 유산균 폭탄! 초간단 양배추 절임(사우어크라우트독일식 김치) 만들기 🥬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건 알았지만 양배추 절임은 유산균이 많아 장건강에도 좋고 염증완화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몸에도 좋고 만들기도 간단한 독일식 양배추 절임인 사우어크라우트를 만들어 봤어요^^



사우어크라우트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는 잘게 썬 양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시큼한 맛이 나는 독일식 양배추 절임이다.

독일의 김치라 할 수 있는 사우어크라우트 우리나라의 김치와 같이 채소를 발효시켜 만드는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요리 중 하나 이다.

사우어크라우트는 우리나라의 김치와 같이 채소를 발효시켜 만드는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요리 중 하나이다. 흰 양배추가 주재료이며 유산균 발효로 생성된 유기산에서 비롯된 신맛이 특징이다. 톡 쏘는 특유의 신맛 때문에 주로 소시지, 베이컨 등과 같이 짠맛이 두드러지는 음식과 함께 먹는다. 독일의 일상식은 물론, 뮌헨(München)의 유명한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에도 빠지지 않는다.

사우어크라우트는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장시간 보존이 가능하다. 그래서 사우어크라우트 는 신선한 채소나 과일을 구하기 힘들었던 겨울철에 비타민 C의 중요한 공급원이었다. 1753년에는 비타민 C의 결핍으로 초래되는 괴혈병을 예방하는 데 사우어크라우트가 효과적이라는 한 잉글랜드 의사의 해군 본부 보고서가 작성되었고, 이를 계기로 바다를 건너 영국에서도 사우어크라우트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영국의 유명한 탐험가 캡틴 쿡(James Cook)도 항해를 나설 때마다 사우어크라우트를 챙겨 선원들에게 제공했다고 하며, 일반인들도 항해 전에 사우어크라우트를 꼭 챙겼다고 한다.

양배추 표면에 존재하는 루코노스톡 (leuconostoc),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페디오코쿠스(pediococcus) 등의 유산균에 의하여 발효가 진행되고, 이 과정에서 양배추의 당분이 유기산으로 전환된다. 유기산은 사우어크라우트 신맛을 낼 뿐 아니라 유해 박테리아의 활동을 저해하여 보존성을 높인다. 사우어크라우트는 15°C 이하의 저온 환경에서 밀폐용기에 담아두면 한 달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출처-세계 음식명 백과

 

 

재료

양배추,

양배추 무게의 2% 소금

대략 양배추 1kg(양배추 반통)에 소금 20g(약 1스픈 정도)

 

 

만드는 법

 

 

먼저 양배추를 준비하고 무게를 재어줍니다.
양배추 무게가 700g이니의 2% 소금이니 계산을 해보니 소금 14g이 필요하네요^^

 

그리고 양배추 절임을 담을 유리병도 미리 열탕소독하고 말려 줍니다.

 

 

먼저 분량의 양배추를 깨끗이 세척합니다.

양배추는 잎이 벌어져 있다가 익으면서 모아지기 때문에 잎 사이사이에 이물질이나 벌레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농약을 많이 친다고 해요!

그래서 잎 사이사이를 정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약 10분정도 식초물에 담가두어도 되고 녹차물에 담가두어도 좋다고 하네요.

양배추 절임을 할때 얇게 썰어야 더 식감이 좋다고 해서 저는 채칼로 얇게 저며서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물로 여러번 헹구어서 물기를 뺏어요^^

 

 

 

그리고 분량의 소금을 골고루 양배추에 버무려 줍니다. 그리고 양배추를 손으로 빨래하듯이 바락바락 주물러 줍니다. 

계속 주물러 주다보면 양배추에서 물이 나와요! 물이 충분히 나올떄까지 주물러 주세요^^

 

 

그리고 소독해 둔 유리병에 꾹꾹 눌러서 담아 주세요.

양배추가 물속에 푹 담가져 있어야 발효가 잘 되고 상하지 않으니 꾹꾹 눌러 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에 앙배추 잎을 조금 떼어서 덮어두고 소주잔 같은 걸로 눌러서 양배추 물속에 잠기도록 고정시켜 주고 뚜껑을 닫으면 양배추 물속에 계속 잠겨 있도록 할 수 있어요^^

정말 간단한 양배추 절임 완성!!

일주일 정도 상온에 보관하면 맛있는 양배추 절임이 완성 된다고 하네요!

일주일 뒤 어떤 맛일지 너무 궁금하네요^^

 

코로나 시대에도 꼭 필요할 것 같은 발효음식, 만들기도 정말 쉽고 몸에도 좋은 독일식 김치 '사우어크라우트' 한번씩 만들어 보시길 바래요^^

 

 

 

 

 

 

 

 

COUPANG

쿠팡은 로켓배송

www.coupang.com

https://coupa.ng/bTWUZU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