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생활정보

2021년 02월 22일~3월 4일 기상청 전국 날씨예보!, 23일 한파특보, 대기건조, 다음주 날씨!

by •••• 2021. 2. 22.

기상청 유튜브채널 캡쳐

 

2021년 02월 22일~3월 4일 기상청 전국 날씨예보!, 

23일 한파특보, 대기건조, 다음주 날씨!

 

 

2021년 2월 22일 17시 발표된 23일 날씨예보 입니다.

요즘 기온이 온탕과 냉탕을 오가고 있습니다.
어제는 남부지방과 충청도를 중심으로 낮 최고 기온이 25도에 육박하면서
2월의 최고 기온을 갱신한 곳이 많았는데요.
내일은 한파 특보입니다.
기온이 얼마나 떨어질지 한번 살펴보겠고요.
그리고 요즘 산불이 정말 비상인데요.
바람이 또다시 강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먼저 대기의 큰 흐름을 볼 수 있는 5KM 상공의 일기도입니다.
기온을 보여 드리고 있는데요.
지금 어제 모습입니다.
어제는 이렇게 우리나라 상공에 노란색으로 따뜻한 공기가 위치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높은 상공에 가벼운 성질을 가진 따뜻한 공기가 위치를 하게 되면요.
대기가 위아래로 섞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지상 부근에는 고기압이 주로 발달을 하는데요.
이 때문에 우리나라 남쪽에 이동성 고기압이 발달을 하면서 이동성 고기압에서 계속해서
남서쪽의 따뜻한 공기가 유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일기도를 보시면요.
오늘은 이렇게 파란색과 초록색으로
찬 공기가 우리나라 상공에 놓여 있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차고 무거운 공기가 계속해서 내려앉으면서
지금 몽골 남쪽에는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만들어지고 있고요.
차가운 대륙고기압에서 북서풍을 따라서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구름 영상을 보시면요.
우리나라 쪽에 이렇게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던 상태에서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그 사이에서 이렇게 구름대가 만들어지고 있고요.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구름대가 점점 약화되지만 밀려 내려가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구름대의 위치만큼 찬 공기가 내려와 있다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찬 공기 거의 우리나라를 가득 채운 상태이기 때문에

오늘 저녁부터는 기온이 점점 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점점 내려가는 데다가밤 사이에 구름이 없기 때문에
기온이 떨어지는 효과는 훨씬 더 활발할 텐데요.오늘 아침에 관측된 기온과 내일 예상되는 기온을 비교해 보시면요.
오늘 아침에는 연두색과 하늘색으로 영상 5도 안팎의 분포 내일은 이렇게 남색으로 영하권
그리고 보라색으로 영하 5도 이하로떨어지는 지역이 많습니다.
이렇게 영상 5도에서 영하 5도 안팎으로 큰 폭으로 떨어지는 걸 보실 수가 있는데요.
이 그래프로 보면 훨씬 더 잘 볼 수가 있습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한 그래프인데요.오늘 낮까지 관측된 기온과 그리고 저녁부터 예상되는 기온입니다.
오늘 서울은 아침 최저 기온이 7.4도를 기록했고요.내일은 영하 5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12.4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특히 낮 기온부터 출발해 보면요.오늘 낮 최고 기온은 12.6도를 기록했는데요.
12.6도에서 영하 5도로 이렇게 급격한 기울기로 떨어지는 걸 보실 수가 있습니다.
서울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이렇게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한파특보가 내려져 있는데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이 되면서 북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이렇게 한파특보가 내려져 있는 걸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기상청에서는 기온이 10도가량 크게 떨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년보다 3도가량 더 낮은지도 같이 따져보는데요.
남부지방은 내일 아침 최저 기온이 평년과 비슷해서 한파특보가 내려지진 않았지만
떨어지는 폭은요.5~10도가량 중부지방과 이 추위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한파특보가 내려지지 않은 지역에서도 추위 대비 잘 하셔야겠고요.
특히 따뜻한 공기가 차있던 상태에서 찬 공기가 갑자기 유입이 되면서 바람도 강합니다.
지금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고요.도서 지역에는 강풍특보가 내려져 있는데요.
내륙에서는 특보 수준은 아니지만 바람이 강하게 때문에 체감온도 완전히 낮겠습니다.
내일 전국적으로 대부분 지역이 체감온도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주말과 다르게 내일은 꼭 따뜻한 옷 챙겨 입으셔야겠습니다.
이렇게 바람이 다시 강해지면서 또다시 주의해야 될 게 있는데요.바로 산불입니다.
현재도 전국 곳곳에 산불이 나있고요.그리고 진화 작업이 한창인 곳이 많은데요.
이번 주말 동안에 계속해서 서풍계열의 바람이 불어 들면서 태백산맥을 넘는 강원영동과소백산맥을 넘는
경상도를 중심으로 건조특보가 내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부터 내일까지 다시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산불 진화 작업에 어려움이 있겠는데요.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감시 잘 하셔야겠고요.또 추가 피해 없도록 대비도 잘 하셔야겠습니다.

 


2월 22일 ~ 2월 24일 전국날씨예보

발표시각 2021년 02월 22일 (월)요일 17:00 발표


□ (종합) 대기 매우 건조, 산불 주의, 내일부터 춥겠음
○ (오늘) 전국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 구름많음
○ (내일) 전국 맑다가 낮부터 구름많음
○ (모레) 전국 구름많음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23일 새벽(00시)부터 오후(15시) 사이)
○ 울릉도.독도: 1~5cm / 5mm 미만



2021년 02월 25일~3월 4일 (월)요일 18:00 발표 전국 날씨예보

 

○ (강수) 25일(목)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충청권 비 또는 눈)가 오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26일(금)까지 이어지겠습니다.
또한, 28일(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시작되어 3월 1일(월)에는 전국(강원도 비 또는 눈)으로 확대되겠고, 강원도와 경상권, 제주도는 3월 2일(화)까지 이어지겠습니다.


○ (기온) 이번 예보기간 아침 기온은 -5~11도, 낮 기온은 5~16도로 오늘(아침최저기온 1~13도, 낮최고기온 11~24도)보다 낮겠습니다.


○ (해상) 26일(금)~3월 2일(화) 제주도해상, 26일(금)~27일(토) 남해동부해상, 3월 1일(월)~3월 2일(화)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 (주말전망) 27일(토)은 전국이 구름많겠고, 남부지방은 오후에 흐려지겠습니다.
28일(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경남권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비가 오겠습니다. 27일(토)~28일(일) 아침 기온은 -1~9도, 낮 기온은 10~15도가 되겠습니다.

* 3월 1일(월)~3월 2일(화)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다소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육상날씨

 

최저/최고기온(℃)

출처 - 기상청 홈페이지 캡쳐

출처 -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