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離色離相分 第二十 (색을 여의고 상을 여읨)
이색이상분 제이십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님을
「충분히 갖추어진 형상이 있는 몸 」으로
볼 수 있느냐? 』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見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견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충분히 갖추어진 형상이 있는 몸 」으로
볼 수 없습니다.
何以故 如來 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하이고 여래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충분히 갖추어진 형상이 있는 몸 」은 곧
『충분히 갖추어진 형상이 있는 몸 」이 아니라
是名具足色身
시명구족색신
그 이름이 『충분히 갖추어진 형상이 있는 몸 」
이기 때문입니다. 』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는냐? 여래를
「충분히 갖추어진 모습」으로써 볼 수 있느냐?』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諸相 見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제상 견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를
「충분히 갖추어진 모든 모습 」
으로 볼 수 없습니다.
何以故 如來 說諸相具足 卽非具足
하이고 여래설제상구족 즉비구족
왜냐하면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모습이 충분히 갖추어짐」이란
「모든 모습이 충분히 갖추어짐」이 아니라
是名諸相具足
시명제상구족
그 이름이 「모든 모습이 충분히 갖추어짐」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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